Koreatimesus
뉴스홈 > 라이프

‘작지만 알차다’아이비리그 버금 가는 명문

리버럴 아츠 칼리지 2

입력일자: 2013-02-18 (월)  
클레어몬트 유니버시티 컨소시엄
(Claremont University Consortium)

“나의 개인적인 간절한 소망은 차별돼있지않은 하나의 종합대학보다는 도서관 등의 공공설비를 중심으로 모여 있는 작은 대학들의 모습을 보는 것이다. 그리하여 각 대학의 헤아릴 수 없이 귀중한 가치를 살려주고 싶다.” 전 Pomona College 총장인 James A. Blaisdell이 1923년에 Claremont University Consortium의 비전에 대해 한 이야기다. 80년 이상이 지난 오늘 CUC는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대학 콘소시엄이 되었고 다음과 같은 극찬을 받는다.

교수진 수업질·재정지원 전국 탑클래스 …포모나
M IT·칼텍에 뒤지지 않는‘가치’ … 하비머드

“A collection of intellectual resources unmatched in America.”
-The Fiske Guide

“No. 2 of the best engineering colleges by salary pay scale.”
-Payscale, Inc. as reported by The New York Times

“The New Ivy”
-Kaplan/Newsweek

매스컴의 관심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Claremont 대학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 많다. UC 같은 큰 공립대학과 아이비리그 같은 유명사립 대학만 바라보며 너무나도 아까운 세계적 교육기관을 쉽게 간과해 버리는 케이스가 참으로 안타깝다.

지난주에는 리버럴 아츠 대학에 대한 소개를 주제로 글을 적어 보았다. 또한 이런 유형의 교육 기관은 전문성보다는 폭넓은 지식을 목적으로 한다고 전하였다.

오늘부터 다음 몇 주간은 미국의 유명 리버럴 아츠 대학을 돌아보며 이 대학들이 어떤 기회를 제공하는 지에 알아보도록 하겠다. 물론 모든 학생들에게 맞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학생들에게는 인생의 전환점이 되기도 한다. 오늘은 LA 인근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 1마일 안에 7개의 대학이 있는 Claremont 대학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생들은 모든 대학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고 모두 도보 가능한 거리에 자리잡고 있다. Claremont 대학은 다음 대학들로 구성되어있다.

<1>Pomona College

어쩌면 Claremont 대학군 중에서 가장 유명한 Pomona는 전국 순위 top 10위안에 있으며 더 유명한 Amherst와 Williams등 대학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입학이 물론 쉽지 않다. 86%이상의 학생들이 고등학교때 상위 10%에 들었고 평균 SAT 점수도 모든 섹션 700점대를 웃돈다. 물론 대다수의 Pomona 학생들은 아이비리그에 입학을 받고도 Pomona를 선택할 때가 많다. 그 이유는 작은 수업 사이즈, 정교수의 수업, 교수진과의 잦은 교류 등을 자랑하는 리버럴 아츠 교육을 믿기 때문이다. 또한 Pomona는 몇 남지 않은 need blind 정책을 가지고 있어 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불이익이 전혀 없다. 저명한 교수진으로는 아래와 같은 분들이 재직중이다.

* James Grant - painter, sculptor
* Karl Kohn - composer
* Robert Mezey - poet
* David Foster Wallace- novelist, author of Infinite Jest
* Jonathan Lethem - novelist, author of Fortress of Solitude
* Salvador Plascencia - novelist, author of The People of Paper
* Susana Chavez-Silverman - writer

<2>Claremont McKenna College

미국 최상위권 대학 중 비교적 최근에 신설된 CMC는 경제학, 정치학, 국제학 등의 집중된 교육을 한다. 학생들은 실리적이고 해결사의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고 많이들 표현한다. 많은 학생들이 졸업 후 법률 및 비즈니스 계열로 진출한다.

<3>Harvey Mudd College

US 뉴스&월드 리포트 대학 순위에 따르면 Harvey Mudd 대학은 학부 공과대학 1위 자리에 올라 MIT, CalTech 등 대학보다도 수학, 과학, 공학 교육의 질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다. 리버럴 아츠 교육 안에서 이런 전문적 교육을 하는 것 자체로도 많이 신기한 대학이다. 이런 교육의 전문성과 폭의 조화를 잘 맞추어서 어쩌면 요즈음 대학가에서 인기 급부상 중인지 모른다. Princeton Review는 가장 가치 있는 대학이라 칭하였고 Kaplan은 미래를 주시하는 대학이라고 명하였다. Harvey Mudd는 Computer Science 전공은 물론 Joint Mathematics/Computer Science 전공을 제공하기도 한다. 또한 미국 내에서는 유일하게 학부만 있는 공과대학이면서 ACM International Collegiate Programming Contest를 획득한 대학이기도 하다.

저명한 Harvey Mudd 동문으로는 Donald Chamberlin (co-creator of SQL and contributor to XQuery), Bruce Jay Nelson (inventor of the remote procedure call), Ned Freed (co-author of the MIME standard), Jonathan Gay (creator of Flash) and Dominic Mazzoni (creator of Audacity) 등이 있어 공학계에서는 단연코 그 명성을 빛내주고 있다 .

<4>Pitzer College

폭넓은 교육을 제공하면서도 Pitzer 대학은 Western University of Health Sciences와의 특별 관계를 통해 7년만에 학사 자격증과 골병학 박사 (Doctor of Ostepathic Medicine) 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고등학교 상위 10%에 들거나 3.5 이상 학점을 유지한 학생에게는 SAT I나 ACT 등의 시험을 요구하지 않는 특이한 입시사정 방식으로도 유명하다. 물론 이 정책 역시도 교육의 자율성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5>Scripps College

Top 여대 중 하나인 Scripps 대학은 교육의 질은 물론이며 아름다운 캠퍼스도 덤으로 가질 수 있다. 교육의 중심은 여러 분야의 학문을 공
부하여 그 학문들의 중복과 연결고리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다. Scripps 학생들에게는 여대를 다니면서도 Claremont 컨소시엄을 통해남녀공학의 모습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6>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CGU는 대학원생만을 위한 연구대학이다. CGU와 Keck Graduate Institute를 통해 대학원 기관이 없는 liberal arts 대학의 유일한 단점을 매워주는 역할을 한다. 물론, 엄연히 다른 대학이기에 Claremont 대학의 학부생들은 리버럴 아츠 대학의 모든 장점을 얻을 수 있고 한 가족안에 있는 대학원을 통해 학부생에게는 제공되지 않는 기회도 얻을 수 있다.

<7>The Keck Graduate Institute of Applied Life Sciences

Keck Institute는 생물공학, 약학 등 생물학 관련 대학원 교육에 충실한다. 미국 유일한 생물학 관련 대학원이다.


대니 변
<플렉스 칼리지 프렙 대표>
213-455-8188(LA)
(408)252-7742(북가주)


  ▲ 리버럴 아츠 대학에서 아이비 리그 대학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더 양질의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다. 사진은 클레어몬트 칼리지 전경.



회사안내 | 구독신청 | 독자의견 | 배달사고접수

4525 Wilshire Blvd., Los Angeles, CA 90010 Tel.(323)692-2000, Fax.(323)692-2020
Copyright© The Korea Tim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