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자
모기지 이자율이 사상 최저를 기록하면서 재융자에 대한 문의와 신청도 늘고 있다. 재융자를 생각하면서 많은 손님들은 재융자를 하는 게 경제적으로 의미 있는지를 고민하게 된다. 은행만 좋은 일을 시켜주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은행들은 손님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재융자는 하지 못하도록 관리감독하고 있다.
재융자에 대한 손익계산을 따질 때 접근방법이 몇가지 있다. 우선 재융자에 들어가는 비용과 재융자 후 얻게 되는 이득을 비교하는 방법이 있고 현 모기지 만기까지 총페이먼트와 재융자 후 갖게 되는 새로운 융자의 총페이먼트를 비교할 수 있다.
30년 고정의 경우는 대부분 30년 보유하여 모기지를 완납하는 경우를 상정하기보다 당장 월 페이먼트를 줄이는데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전자를 적용하는 게 바람직하고 15년, 10년 고정, 혹은 7년, 5년 고정으로 융자를 받아 이 기간에 완납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는 후자의 접근이 옳다고 볼 수 있다.
재융자의 손익계산을 따지기 위해서는 먼저 재융자에 들어가는 비용을 확실히 해야 한다. 그래야 계산이 가능해진다. 재융자비용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된다. 포인트, 융자 및 관련서비스 비용, 선납금 등이다. 포인트는 이자율을 낮추기 위하여 지불하는 값으로 1포인트는 융자금액의 1%에 해당한다.
정해져 있는 비용이 아니고 손님이 선택할 수 있다. 제로 포인트로 할 수도 있고 0.5포인트로 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융자 및 관련서비스 비용은 렌더 프로세싱비, 심사비, 감정비, 에스크로 오피서비, 타이틀 비용, 기타 등이 해당하는데 순수 재융자 관련 비용으로 약 3,000달러 가량 든다.
마지막으로 선납금은 한달치 이자금액, 수개월치 재산세와 보험료 등을 에스크로를 통해서 미리 지불하는 금액으로 융자비용이라기보다 어차피 내야 할 것을 재융자를 함으로써 지불하게 되는 돈으로 생각하면 된다. 그런데 에스크로 비용내역서에 나타나는 총 재융자 비용에는 이 선납금 항목이 같이 포함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혼동을 주고 있다.
에스크로 비용내역서에서 순수 재융자 비용항목과 선납항목을 구분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설령 재융자 때 이 선납항목에 해당하는 돈을 새로운 융자금액에 얹어서 융자를 받았다 하더라도 재융자의 손익계산을 따질 때는 이 항목들을 제외하고 계산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 선납항목들은 재융자를 하지 않더라도 어차피 내야하는 돈들이기 때문이다.
재융자 손익계산의 구체적인 예를 한번 들어보자. 어떤 사람이 2년 전에 41만7,000달러를 30년 고정으로 5.5%에 융자받았다고 치자. 2,368달러의 월페이먼트를 만 2년을 해 지금은 40만5,448달러의 잔액이 남아있다.
이 사람이 지금 3,000달러의 순수비용을 들여 40만8,448달러를 30년 고정 4.375%(No 포인트)의 이자율로 재융자를 하면 월페이먼트는 2,039달러가 된다. 재융자로 월페이먼트가 329달러 줄어든다. 이자율은 연 1.125%가 낮아져 연간 약 4,500달러를 절약할 수 있게 된다.
3,000달러의 순수 재융자 비용은 1년이 채 안되어 회수하게 된다. 이 사람이 재융자를 하지 않았을 경우 향후 28년 동안 총 페이먼트 합계는 79만5,684달러인 반면 재융자 후 30년 동안의 총 페이먼트 합계는 73만4,040달러가 된다.
따라서 이 경우는 재융자 비용회수기간으로 보나 완납 때까지 총 페이먼트 액수로 보다 재융자를 하는 편이 유리하다. 40만달러의 비교적 큰 융자금액을 1% 포인트 이상 이자율을 낮추게 될 경우 재융자 이득은 비교적 명확하다. (714)808-2491
스티브 양
<웰스파고 론오피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