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부회장, 집행유예로 감형…“박 전 대통령에 득실 모두 있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해 2월17일 구속된 이래 353일 만에 집행유예로 석방되면서 향후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 재판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 전 대통령과 최씨 측에 뇌물을 건넨 혐의 등으로 기소된 이 부회장에 대해 서울고법 형사13부(정형식 부장판사)는 5일 이 부회장에게 징역 5년을 선고한 1심을 깨고 징역 2년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했다.
이 부회장의 형량이 크게 줄어든 데에는 1심이 유죄로 인정한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 후원금과 재산 국외도피 부분이 무죄로 뒤집힌 게 크게 작용했다. 재판부는 그러나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에 대한 승마 지원에 대해선 1심과 마찬가지로 뇌물로 인정했다.
재판부는 이와 관련, “박 전 대통령은 이재용에게 뇌물을 요구하고, 최씨는 뇌물 수령으로 나아갔다”며 박 전 대통령과 최씨의 공모 관계를 인정했다. 재판부는 다만 코어스포츠에 건넨 용역대금 36억원과 최씨 측에 마필과 차량을 무상으로 이용하게 한 ‘사용 이익’만을 뇌물로 인정했다.
삼성이 마필 소유권을 최씨 측에게 넘긴 것으로 인정할 수 없는 만큼 마필 구매 대금 등은 뇌물로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이에 앞서 1심은 마필 구입 대금 등 총 72억9천여만원이 뇌물에 해당한다고 인정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최씨가 실질적으로 지배한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삼성이 낸 후원금 16억2천800만원도 1심의 유죄 판단을 뒤집고 무죄로 판단했다.
미르·K스포츠 재단 등 두 재단에 낸 출연금 204억원도 1심처럼 무죄 판단을 유지했다. 재판부는 “삼성의 승계 작업을 위한 묵시적 청탁이 있었다고 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이 사건의 본질에 대해 “전형적 정경 유착 등을 찾을 수 없다”면서 “최고 정치권력자인 박 전 대통령이 삼성의 경영진을 겁박하고, 박 전 대통령의 측근인 최씨가 그릇된 모성애로 사익을 추구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이 부회장에 대한 항소심 선고가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 재판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두 갈래 견해가 나온다.
우선 이 부회장의 뇌물 제공 액수가 36억원 가량으로 대폭 줄어든 것은 박 전 대통령 등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두 재단 출연금과 동계스포츠영재센터 후원금 등을 뇌물로 인정하지 않은 것도 박 전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이 최씨와 공모해 이 부회장에게 ‘뇌물’을 요구했다고 명시하고, 이를 ‘최고권력자의 겁박’으로 규정한 것은 박 전 대통령에게 부담스러운 대목이다. 법조계의 한 인사는 “박 전 대통령 측은 이 부회장의 석방을 지켜보며 은근히 미소를 지으면서도 목에 가시가 걸린 듯 찜찜한 기분을 느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회장이 석방되자 시민단체, 국민들 사이에서도 엇갈린 반응이 나왔다. 진보 성향 시민단체는 “재벌총수 봐주기 판결”이라고 비판했으나, 보수 성향 시민단체는 “여론 눈치를 보지 않은 합리적 판결”이라고 긍정 평가했다.
<
서울지사=김광덕 뉴스본부장>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1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노무현 그놈이 부엉이 바위에서 뛰어내리는 더러운 짓을해서 지금 정권 잡은 놈들 처벌을 못했다.
ㅋㅋㅋ. 그럼? 명박근혜가 강행한건 뭐라고 칭할껀데?
박대통령 을 뇌물죄 로 엮으려고 하던 특검이 완패한 재판 이지
대한민국 의 검찰 이 내놓은 증거는 언론 이 보도 한 허위사실 뿐이었다는군요
무전유죄 따지는 친구들'' 억울하면 돈벌고 출세하라고, 누가 말려. 인간사 100% 완전한곳없지. 미국도 OJ 심슨이 백인남녀를 흉기로 살해하고도 돈으로 살아남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