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헤리티지재단 클링너… “트럼프, 韓日에 中 견제 더 큰 역할 요구할 것”
내년 1월20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 이후 한국이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하에 있을 경우, 한국 리더십이 정상화할 때까지 한국 또는 미국에서의 양자 정상회담은 열리기 어려울 것이라고 미국내 한반도 전문가가 예상했다.
미국 보수성향 싱크탱크인 헤리티지재단의 브루스 클링너 선임 연구원은 17일 열린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주최 대담에서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총리가 트럼프 당선인과 나란히 다자 회의에 참석한다면 서로 만날 수 있을 것이나 트럼프가 한국에 가거나 반대의 상황(한 대행의 방미)이 일어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클링너 연구원은 현재 탄핵소추 당해 직무가 정지된 윤석열 대통령이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과감하게 일본에 접근해 한미일 안보협력 체제를 구축한 사실을 소개하며 향후 조기 대선을 통해 여야 정권교체가 이뤄질 경우 한국의 안보 정책에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클링너 연구원은 "그들(더불어민주당)은 북한과 중국에 대해 훨씬 더 유화적일 것이고, 일본에 대해 더 민족주의적 접근을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미국과 관련, 한국의 진보 진영은 동맹에 좀 더 냉담하고, 한반도 긴장 고조에 대해 종종 북한보다는 미국을 비판하곤 하는 경향이 있었다"며 "그것은 트럼프 행정부가 듣고 싶어 하지 않는 것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중국은 미국에 실존적 위협이며, (인도·태평양) 지역에도 그러하다"면서 "미국은 (중국 견제를 위해 동맹국들로부터) 더 훨씬 많은 것을 원할 것인데, 한국이나 일본이 그것을 해주지 않으면 관계는 긴장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클링너 연구원은 트럼프 당선인이 북미대화에 나설 경우 한국의 더불어민주당 측은 그것을 환영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최근 트럼프 당선인이 집권 1기 때 북미대화에 깊이 관여했던 알렉스 웡 전 국무부 대북특별 부대표를 백악관 국가안보 수석 부보좌관으로 지명하고, '외교 책사'인 리처드 그리넬 전 주독대사를 북한을 포함한 난제들을 담당하는 '대통령 특별 사절'로 지명한 사실을 거론하며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에 다가가려 한다는 언론 보도가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북한을 염두에 둔 듯한 최근 트럼프의 인사는 "다른 우선순위 외교 의제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또는 그 행정부 인사들이 북한과 대화를 시작하려 시도할 것임을 시사하는 것일 수 있다"며 더불어민주당은 그것을 매우 환영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한국의 정치적 혼란기를 틈탄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해 "나폴레옹은 '적이 실수를 하고 있을 때는 개입을 하지 말라'는 말을 했다고 전해진다"며 1980년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북한이 움직이지 않았던 사실을 거론하며 중대 도발 가능성은 작다고 봤다.
클링너 연구원은 이어 "전술적 도발은 북한이 (한국의 상황에 관계없이) 늘 하는 것"이라며 "내 생각에 북한은 가만히 앉아서 적(한국)이 내부적으로 무너지는 상황을 지켜보며 즐길 것"이라고 예상했다.
사회를 맡은 빅터 차 CSIS 한국 석좌는 북한이 한국 상황과는 별개로,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미국 새 정부를 상대로 한 보여주기식 도발에 나설 필요를 느낄 수 있다고 예상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5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헌궈일보 댓글 선동 담당 dkinla 가 소추콤플렉스인지 나타나기만 하면 소추타령이구나..니가 소추인건 알겠는데..너무 티내지마라...국개의장이란넘이.바로 내란의 수괴이다..이넘이.먼저 깜빵에 가야하고 dkinla도 연론선동조작죄로 깜빵에ㅡ가야한다..
이건 아예 리죄맹이를 개똥령 시키라는 지령이나.마찬가지...
게생충은 악아리 게 처 닭치고 소추가지고 놀아라. 한덕수 게총리는 조만간 깜빵갈 준비하고 국민대표는 국회의장이다.
엉뚱한 개똥령을 내란으로 몰아 수사한답시고 나라기밀을 다 뒤집어 노출하겠다고 종와대, 국방부등등 전부 다 습격해서 털려고ㅠ하고ㅠㅆ다...이건 명백한 반란이다..
지금 도란통 취임날짜를 맞추어서 쉰썩렬이를 제거하고 리죄맹이를 개똥령 시키라는 지령이 미쿡에서ㅜ내려와 헌궈에서미친듯이 마구잡이로 억지로 수사하고ㅠ맞추려고ㅠ하고있다...법이니 민조옷주의니 이런건 개나줘버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