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보 창간 기념 한인 설문조사, 뉴욕 등 전국 900여명 대상
▶ 39.1%“가장 잘하는 분야 없다” 32.8%“경제 가장 잘못해” 불체자 문제는 찬반 여론 팽팽

[그래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 운영과 관련 미주한인들은 30%를 밑도는 지지율을 기록하는 등 정책 운영에 매우 불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인 응답자 5명 중 2명꼴로 트럼프 대통령이 국정의 모든 분야에 대해 잘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내렸다.
본보가 창간을 기념해 지난 5월21일부터 6월1일까지 뉴욕, 뉴저지, 워싱턴 DC, 메릴랜드 및 버지니아, 샌프란시스코, 시애틀, 애틀랜타 등 미국내 한인 밀집지역을 포함 전국 한인 9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는 30%를 밑도는 29.8%에 머물러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의 지지율 보다 더 낮게 나타났다.
또한 국정 분야별 평가에서도 한인 응답자들의 부정적 평가가 잘 드러났다. 트럼프 대통령이 가장 잘하고 있다고 평가한 분야는 어떤 것인지 묻는 질문에 ‘없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39.1%로 가장 많았다. 한인 응답자들의 5명 중 2명꼴로 트럼프 대통령이 국정의 모든 분야에 대해 잘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내렸다.
이번 조사 결과 국정 수행 평가에서 57%가 잘못하고 있다고 응답했고 가장 잘못하는 분야는 전체 응답의 3분1을 차지한 경제(32.8%)로 나타났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정책이 미국 경제와 물가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한 불안감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이민(19.9%), 외교(17.5%) 순으로 잘못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특히 트럼프 관세정책 평가에서는 58%가 반대, 26%만 지지했고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이 미국에 경제에 미칠 영향을 부정적으로 보는 의견도 긍정적 평가를 크게 앞지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럼프 관세 정책 평가에서 ‘매우 반대’가 38.1%, ‘다소 반대’ 20.1%로 58.2%가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트럼프 무역정책의 미국 경제 영향을 묻는 질문에서는 ‘매우 부정적’이라는 응답이 38.3%로 가장 많았고 ‘다소 부정적’이라는 응답이 25.0%로 뒤를 이었다.
트럼프 2기 경제 전망도 62%가 미국 경제가 악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2기 행정부가 가장 중점을 두고 개선해야 할 과제는 물가안정이 압도적으로 지적됐다. 전체 응답자의 48.1%가 물가 문제를 최우선 과제로 꼽았고 그 뒤를 이어 국민통합 양극화 해소가 21.4%, 이민정책 변화 10.0%로 나타났으며 연방적자 감소(6.8%), 외교강화(5.6%), 소수계 포용(4.6%), 감세(2.9%) 등은 상대적으로 낮은 응답률을 보였다.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가장 뜨거운 논쟁을 불러온 불법 이민자 관련 정책에 대해서는 한인들의 찬반 여론이 팽팽히 맞서는 양상을 보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적극적인 불법 이민자 단속·추방 정책에 대해 묻는 질문에서 ‘매우 반대한다’ 응답이 24.5%, ‘다소 반대한다’는 응답은 20.6%로 나타나 전체 응답자의 45.1%가 반대 입장을 보였다.
반면 ‘매우 찬성한다’는 응답은 19.2%. ‘다소 찬성한다’는 입장은 24.8%로 찬성 입장은 44%에 달해 반대 의견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었다.
▶관련 기사 창간특집 S 2·4·6면
<
이지훈·김종하·황의경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이게 일루미나티나 딥스테이트가 시킨건지 모르지만...시켰다면 좋은일이 아닌거 같다..
항공사와 카지노등등...너무 많은 사업을 사서 불려나가다 모두 망하고 파산을 한후 일평생 빚쟁이로 살다 푸딩자금으로 겨우 숨통을 튼후...아직도 그 버릇을 못버렸다....미쿡을 말아먹고파산하려고 한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게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모르겠다...도람통은 정치보다 쇼비지니스가 어울린다..
도람통은 관세에서 점수 다 깍였다...장개를.압박한답시고 시작했다가 도리어 관세를 내려야 한 망신을 당했다...전세계가 보고 있는 가운데 장개덜잎에서 무릎을 꿇는 창피를 당했다...아직도 허우적 거린다...관세 정책이 만병통치처럼 휘두르다가 자기힘에 너가떨어졌다...관세를 매겨 압박을 하려면 매우 부분적으로 일부적으로 수술하는 메스처럼 써야하는데...도끼처럼 마구잡이로 휘둘렀다...어처구니가ㅜ없다....도람통이 뉴욕에 대우가 건설해준 트럼프 타워로 성공한후...
한인들 단결하라. 위기에 대응해서 서로의 비상연락망을 구축하라. 트럼프의 보복에 대비하여 미국주민들과 유대를 강화하라. 주방위군을 적극지원하라. 뉴섬 주지사 보호대책울 강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