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달이다. 일평생을 살면서 우리는 얼마나 감사를 하며 사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볼때이다. 하늘이 우리를 이 땅에 보내준 것부터 감사의 조건은 된다. 감사할 일은 찾으면 많다.
제일 먼저 감사할 일은 부모가 나를 낳아준 것일게다. 나를 낳아준 부모의 은혜에 감사해야한다. 부모 없이 이 땅에 태어난 사람은 아무도 없다. 아무리 능력이 모자란 부모라해도 부모의 은혜에 대한 감사는 나의 모든 것을 다 드린다 해도 부족하다.
두번째 감사해야 할 일은 스승에게다. 학교뿐만 아니라 교회나 사찰, 성당에서의 스승도 마찬가지다. 스승 없는 제자는 없다. 스승을 통해 우리는 깨닫고 자라난다.
세번째 감사해야 할 일은 조국이다. 조국 없는 슬픔을 우리네 선조들은 뼈져리게 당했다. 일제 36년을 통해 우리의 조상들은 이름도 뺏기고 성도 뺏기고 모든 것을 빼았겼다. 이러한 슬픔을 딛고 광복한 우리는 다시는 조국에 누가 되지 않게 조국을 위해 힘써야 될 것이다.
네번째 감사해야 할 일은 가족이다. 사랑하는 아내와 남편, 그리고 딸과 아들들. 우리는 가족을 통해 기쁨을 누린다. 가족 한사람, 한사람에게 감사를 함은 이래서 중요하다.
다섯번째 감사해야 할 일은 이웃이다. 이웃과 이웃이 도우므로 사회는 건전해지고 어려움을 해결해 나간다. 이웃에는 바로 옆집에 사는 사람도 들어가지만, 우편배달부, 택시운전사, 버스운전사, 전철운전사, 직장의 동료, 교회의 신앙 이웃, 학교친구들 등등 많은 사람들이 이웃에 속한다.
여섯번째 감사해야 할 일은 직장이나 사업체다. 실직을 해본 사람들은 실직의 슬픔과 외로움을 안다. 자신이 직장으로 부터 얻는 것보다 자신이 직장을 위해 무엇을 해줄 수 있는가를 먼저 생각하며 감사하게 직장을 다니며 사업체를 일구는것도 중요하다.
일곱번째 감사해야 할 일은 건강이다. 건강 만큼 인생을 행복하게 해주는것도 드물다.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게된다. 정말 감사해야한다.
여덟번째 감사해야 할 일은 미국에 살고 있다는 사실이다. 미국이란 나라는 흠도 많지만 장점도 많이 갖고 있다. 기회의 나라요, 물질이 풍부한 나라다. 자신이 노력하면 노력한 만큼 대가가 따라주는 곳이 미국이다.
아홉번째 감사해야 할 일은 이 시대에 태어난것이다. 과학의 발달, 컴퓨터의 발달로 사람은 최대의 편의를 유지하며 살고 있다. 편한대로 살아갈 수 있음은 행복을 느끼게하는 도구가된다.
열번째로 감사해야 할 일은 자연이다. 값없이 마시는 공기, 따뜻한 햇볕, 푸르른하늘. 며칠 안 있으면 추수감사절이다. 추수는 자연의 도움 없이는 이루어질 수없다. 자연이 있음으로 인간은 존재할수 있다. 사람도 자연의 일부임을 또한 감사해야한다. 죽으면 자연으로 돌아갈수있기 때문이다. 태어남을 감사하자. 부모, 스승, 조국, 가족, 이웃, 직장이나 사업체, 건강 미국에 살고있음, 이 시대에 태어남, 자연에 감사를 느끼고 남은 생을 평생 감사하며 살았으면 좋겠다.
김명욱 목회학 박사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