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M에서 인출하는 돈을 제대로 기록하지 않으면 어디에 돈을 썼는지도 모르게 낭비될 수 있다.
예산 세우기
1. 예산은 필요악이다
예산을 세우는 것은 소비를 가장 정확하게 파악하는 길이다. 또한 당신의 돈이 원하는 방향으로 쓰이고 있는 지 확인하는 것이다.
2. 예산을 만들때 소비성향과 재정목표를
고려하라
-당신이 어떻게 소비하는지 파악하라
-당신의 현재 소비를 평가하고 장기적인 재정목표를 신중하게 생각하라
-당신의 소비가 이러한 가드라인에 있는 지 추적하라
3. 소프트웨어를 잘 사용하라
퀵큰(Quicken) 이나 마이크로소프트머니(Microsoft Money)등의 재정관련 소프트웨어를 잘 활용하면 당신의 버짓을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다.
4. 너무 열중해서 큰 그림을 그리는 데
소홀하지 말라
당신의 소비를 관찰하는 것의 단점은 너무 자세한 것까지 지나친 신경을 쓴다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어떤 항목을 줄이거나 늘리기로 했으면 그 분야에만 집중하고 기타 분야는 걱정하지 않는 것이 좋다.
5. 현금이 낭비되지않는지 관찰하라
만약에 ATM에서 인출한 돈이 당신의 지갑에서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면 좀 더 기록을 잘해둘 필요가 있다. 일주에 한번 이상 ATM을 간다면 그 돈이 혹시 낭비되지 않는지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6. 당신의 한도에 넘는 소비는 위험하다
정부 통계에 따르면 5만달러 이하의 소득이 있는 가정이 대체적으로 수입에 비해서 소비를 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소비가 바로 파산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검소한 생활이 필요하다.
7. 필요한 것처럼 보이는 사치를 경계하라
당신의 수입이 지출을 제대로 커버하지 못한다면 당신이 사치스러운 품목에 지출하는 것이 확실하다.
8. 수입의 10%를 저축해라
수입의 90% 이상을 지출해서는 안 된다. 10% 를 먼저 저축해놓고 지출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9. 뜻하지않은 불로소득에 의지하지 마라
예산을 짤 때 연말보너스, 세금환급, 투자수익등을 염두에 두지마라.
10. 지출이 서서히 늘어나는 것을 경계하라
승진이나 투자수익 등으로 연수입이 늘어난다 할지라도 당신이 인플레이션을 앞선다고 생각하기전까지는 지출을 늘이지 말라. 이러한 수입의 증가를 차라리 저축을 늘리는데 활용해야 한다.
<박흥률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