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당국 “불법적 속도제한 초과, 교차로 통과로 충돌 위험 커져”
▶ 머스크 “리콜이란 표현은 시대착오적…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불과”

테슬라 자동차[로이터=사진제공]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가 16일 운전자 보조 기능인 '완전자율주행'(FSD·Full Self-Driving) 결함으로 36만대가 넘는 전기차를 리콜하기로 했다.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이날 FSD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리콜 결정을 내렸다면서 "(FSD 기능이 장착된) 테슬라 전기차가 불법적 또는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속도 제한을 초과하거나 교차로를 통과해 충돌의 위험을 키운다"고 밝혔다.
리콜 차량은 모두 36만2천758대로, FSD 소프트웨어를 이미 탑재했거나 설치할 예정인 2016∼2023년형 모델S와 모델X, 2017∼2023년형 모델3, 2020∼2023년형 모델Y가 그 대상이다.
테슬라 주가는 이날 리콜 소식에 급락했다. 이 전기차 업체의 주가는 뉴욕 증시에서 5.7% 하락한 202.04달러로 마감했다.
NHTSA는 FSD와 오토파일럿 등 테슬라의 운전자 보조 기능에 대한 안전성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리콜을 시행했다.
이 기관은 FSD 때문에 교통 법규 위반 행위가 발생할 수 있다며 회전 전용 차선에서 직진 주행, 멈춤 표지판에서 불완전한 차량 정지, 노란색 신호등에서 무분별한 교차로 통과, 제한속도 변화에 대한 부적절한 대응 등을 문제 사례로 꼽았다.
AP 통신은 "이번 리콜은 테슬라에 대한 당국의 대응 중 가장 심각한 조치"라고 전했다.
NHTSA는 2016년 오토파일럿 기능을 켠 테슬라 차 충돌 사고로 운전자가 사망하자 그때부터 테슬라 안전성 문제를 조사해왔다. 현재까지 이 기관은 모두 19명이 숨진 오토파일럿 관련 35건 사고를 대상으로 정밀 조사를 진행했다.
민주당 소속 에드 마키, 리처드 블루먼솔 연방 상원의원은 성명을 내고 리콜 조치는 진작에 이뤄졌어야 했다며 "테슬라는 차량의 실제 성능을 과장하는 것을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FSD와 오토파일럿은 주행을 돕는 보조 장치에 불과하지만, 테슬라는 이 기능을 완전자율주행이라는 표현을 동원해 허위과장 광고를 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테슬라는 리콜 차량을 대상으로 FSD 소프트웨어 온라인 업데이트를 무료로 진행할 예정이다.
하지만, 테슬라는 교통 당국이 FSD 결함으로 지적한 내용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이번 리콜 조치와 관련한 사망 또는 부상의 사례도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는 큰 수리 없이 해결할 수 있는 차량 문제를 놓고 리콜이라는 용어를 사용해선 안 된다는 한 네티즌의 의견에 동의하면서 이번 리콜 조치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머스크는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리콜'이라는 단어를 붙이는 것은 시대착오적이고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테슬라는 현재 차량 조향, 가속, 제동을 도와주는 '오토파일럿'을 기본 옵션으로 제공하고, 차선 자동 변경과 주차가 가능한 '향상된 오토파일럿'과 교통 신호등과 정지 표지판을 식별해 제어하는 'FSD'를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현재 FSD 시스템을 활성화하는 데 드는 비용은 1만5천 달러(1천900만 원)에 달한다. 테슬라의 작년 4분기 실적 발표에 따르면 미국과 캐나다의 FSD 이용 고객은 40만 명이고, 해당 매출은 3억2천400만 달러(4천100억 원)를 기록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