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0대 교습가에게 물어보세요
사람들이 나의 스윙을 가리켜 ‘선을 가로지르고 있다’고 말한다. 이게 도대체 무슨 뜻인가?
‘선을 가로지르고 있다’는 것은 스윙의 톱 단계 때 샤프트가 타깃의 오른쪽으로 향하고 있다는 의미다. 샤프트는 원래 타깃라인에 대해 평행을 이루면
서 타깃의 왼쪽을 향하고 있어야 한다.
백스윙 때 양팔을 너무 수직에 가깝게 가파른 각도로 들어올리면 이런 현상이 생긴다. 또 오른쪽 팔꿈치가 위로 들리면서 지면이 아니라 골퍼의 뒤쪽을 향하고 있을 때도 마찬가지이다. 톱단계 때 왼쪽 손목을 꺾어주면 더 심각해진다.
경험이 많은 골퍼들은 다운스윙 때 어떻게 해야 샤프트를 원래의 스윙면으로 다시 가져올 수 있는지를 알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실수의 영향력을 피해갈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골퍼들은 그런 노하우를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백스윙 때 양팔로 클럽을 날카롭게 위로 들어올리는 것을 피하고 어깨의 회전 동작을 좀더 크게 가져가는 것이 좋다.
동시에 오른쪽 팔꿈치를 구부려서 이 부분이 아래쪽으로 향하도록 해주고, 클럽을 톱단계로 가져갈 때 왼쪽 손목을 평탄하게 유지하면 클럽을 보다 정확하게 볼쪽으로 되가져올 수 있다.나는 다운스윙 때 왼발을 들었다가 임팩트 때 다시 지면에 내려놓는 버릇이 있다. 왜 이런 동작이 나오는 것이며, 이를 고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나이가 들어 젊었을 때처럼 유연성이 높지 않으면 다운스윙 때 몸무게를 앞으로 옮겨주기 위해 발을 들었다가 내려놓는 동작이 필요하다.
이를 고치려면 스트레칭을 통해 유연성을 기르는 수밖에 없다. 몸의 유연성에 문제가 없다면 스윙 동작에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이를 고치기 위한 연습이 필요하다. 발동작을 새로 구축해야 하는 것이다.
20퍼센트의 속도로 스윙을 시작한다. 엉덩이 회전에 초점을 맞추고, 다운스윙 때 체중을 오른쪽 엉덩이에서 왼쪽 엉덩이로 옮겨주도록 한다. 이러한 속도에선 발을 들지 않고도 스윙을 정확하게 구사할 수 있다.
발동작이 정확히 되기 시작했다면 속도를 50퍼센트로 올린다.
균형있는 동작을 취하며 다운스윙 때 앞쪽 발을 들어올리지 않고도 체중을 앞쪽으로 이동시킬 수 있을 때까지는 스윙을 더 빠르게 가져가지 않도록 한다.
느린 동작으로 정확한 스윙 동작을 반복하면 동작이 근육에 기억된다. 그러면 스윙할 때 발을 들어올렸다가 내려놓는 동작을 제거할 수 있게 된다.
▼자신의 스윙이 다음의 사진들과 비슷하다면 스윙면으로 다시 돌아갈 필요가 있다.
수직 스윙-양손이 어깨 위로 올라가 있다.
뒤로 누운 스윙-클럽이 멀리 타깃의 왼쪽으로 향하고 있다.
뒤로 쳐진 스윙-클럽이 볼의 뒤쪽에 놓여 있다.
위로 뜬 스윙-클럽이 어깨의 스윙면 위로 떠 있다.
낮은 포복 스윙-클럽이 어깨의 스윙면 아래쪽으로 낮게 위치하고 있다.
<서울경제 골프매거진 특약>

사진러브한인 사진 동호회 사진러브(회장 크리스 고)는 13일 용수산에서 송년모임을 갖고 한 해를 마무리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날 모임에…
![[홀인원] 이상원 박사 [홀인원] 이상원 박사](http://mimg.koreatimes.com/200/120/manage/la/images/people/1766111205_people_image_1.jpg)
일반외과 전문의 이상원(왼쪽) 박사가 지난 9일 뉴포트비치 소재 골프장 9번 홀(152야드)에서 레스큐 클럽으로 친 샷이 그대로 홀에 빨려 들…
재미시인협회(회장 지성심)는 오는 20일 오후 4시 가든스윗호텔에서 한 해를 마무리하며 동인지 ‘외지’ 제35집 출판 기념회와 ‘제23회 재미…
6.25 참전유공자회와 대한민국 육군협회 등 남가주 지역 향군 단체 연합은 19일 오전 11시30분, 용궁에서 송년 행사를 개최한다. 드레스코…
KYCC13일 윌튼 플레이스 초등학교에서 열린 ‘한인타운청소년회관(KYCC) 홀리데이 카니발’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올해는 KYCC 창립 …



















한영일 / 서울경제 논설위원
캐슬린 파커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
양상훈 수필가ㆍ시인
수잔 최 한미가정상담소 이사장 가정법 전문 변호사
김도년 성균관대 건축학과 교수 스마트도시·건축학회장 
▶총상 입은 상황서도 동료학생 의식 잃지않도록 도와 ▶부친도 동문 “우리 가족에게 고통스러운 일”지난 13일 발생한 브라운대학교 총기난사(본보…

올해 8월 워싱턴DC에 범죄와의 전쟁을 명분으로 주방위군이 본격적으로 배치된 가운데, 이 시기 이후부터 버지니아와 메릴랜드, DC 등 워싱턴 …

샌프란시스코 베이지역 한인회(회장 김한일)는 한인 메이저리거 이정후 선수의 소속팀인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San Francisco Giants…
![]() | ||
|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