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세계 대전이 한창 일 때 우드로 윌슨 대통령께서는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역할을 하였다. 유명한 평화 원칙 14개 항을 발표하고 약소국가들의 독립을 위하여 그리고 평화를 위하여 ‘ 민족자결주의 ’ 를 발표하였다.
윌슨 대통령의 명언 3가지를 소개하자면 “권력은 자신의 의지를 다른 이들의 목적과 결부시킬 수 있는 역량, 이성과 협동의 재능으로 이끌어 가는데 있다”, “나는 내 머리도 최대한 활용할 뿐 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머리도 최대한 빌린다”, “나는 결국 실패할 대의를 추구하여 승리 하기보다는 결국 승리할 대의를 따르다 실패하겠다”
내가 볼 때 세계적인 위대한 미국 대통령에 버금가는 정치 지도자가 소련에서도 있었으니 그가 바로 고르바초프 소련공산당 최고의장이다. 세계의 약소국가들이 우후죽순처럼 해방과 독립을 하고 있을 무렵 그 중심에 고르바초프가 있었으니 미국과 소련 간의 극심한 냉전상태에서 화해 무드로 전환되는 대역사가 일어났었다.
그는 지금도 생존해 있고 2022년 2월2일이 90세 되는 생일이었다고 한다. 정말 존경스럽다.
<고인선/뉴저지 팰팍 독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